본문 바로가기

잡부생활

Alibaba Cloud ECS 간단 사용기

중국 서비스 테스트를 위해 Alibaba Cloud를 이용하여 테스트용으로 VM 한 대를 사용할 계획이었으나, 결국 실패했다. Ali Cloud 사용 계획이 있는 분에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글을 남긴다. 


내용은 기술이나 기능 뭐 그런게 아니라, 어떻게 알리클라우드를 이용해서 중국에 서비스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이다. 준비할 라이센스?


아래는 Ali Cloud의 Web Console이며 지원하는 언어는 현재 영어, 중국어, 한국어가 있다. 

특이점은 일본어가 없다. 반일 감정인가...리전은 있나?


항목을 보면 IaaS 이상의 여러 서비스를 제공한다. MongoDB가 있다는게 인상적이다.  Web Console 및 서비스 네이밍이 직관적이다.

Elastic Compute Service 선택, Ali에서는 VM을 ECS라고 한다.


ECS의 첫 메인화면은 리전별 Resource 항목을 보여준다. AWS에서는 리전별 Console로 Resource 확인이 조금 어려운 점이 있는데, Ali는 어느정도 친절하게 리전별 Resource 내역을 보여준다. 총 19개 리전이 있다. 대부분의 주요 지역에 리전이 존재.

한국어는 지원하고, 일본어는 지원하지 않는다. 그런데 특이한게 한국 내 리전은 존재하지 않고, 일본 도쿄에는 존재한다. China Number One!!



뭐 일단 Create Instance를 선택해본다. Basic은 좀 더 쉽게 ECS를 생성할 수 있고, Custom은 뭔가 Custom? 하게 ECS를 생성하는 것 같다. 



일단 Ali를 잘모르니까, Basic에서 생성해보겠다. ECS 생성을 위해서는 인증이 필요한데, 현재 인증에서 에러가 발생된다. 이 계정으로 중국 내 CDN은 사용 중인데(ICP라는 중국 허가서가 필요), VM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또 다른 인증서가 필요한 것 같다. 


추측이지만, Certification Photo에 아마 중국에서 허가한 사업자 등록증 사진?을 넣어야 하는 것 같은데 ICP만 발급받은 상태라서 해당 인증서는 현재 없는 상태다. CDN은 웹 도메인 기반으로 인증되는 형태의 ICP라이센스가 있어서 운영이 가능하다. 그런데 중국 리전의 VM 사용을 위해서는 추가 인증서?가 필요해보인다. (중국 외 리전은 바로 사용 가능하다.) 


그래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대충 아무 사진이나 넣어 등록했는데 아마 Reject 당하겠지만, 답변을 기다려보도록 하겠다. 

(Taiwan Number One...)


다행히 여차저차 계정 하나를 구해서 VM 한 대 생성 완료했다. 

알리 CDN과 다르게 중국 내 VM 생성을 위해서는 중국 사업자등록증이 추가로 필요하다. 

알리 중국 리전의 경우 outbound는 다 열려있고, inbound는 사업자등록증으로 인증이 필요하다..(Taiwan Number One....)

'잡부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 10에서 Linux 사용하기  (0) 2019.11.01
OpenVPN, OpenLDAP  (0) 2019.04.23
HTTP 헤더 모니터링  (0) 2017.12.11
ffmpeg 활용 영상 모니터링  (0) 2017.09.05
Wowza 설정 관련  (0) 2017.07.04